국제심포지엄 노후소득보장을 위한 국민연금 개혁방향과 해법

685

국제 심포지엄
노후소득보장을 위한 국민연금 개혁방향과 해법

–  “국민연금 급여 적절성과 재정 지속성 조화 필요”
– 기존 연금개혁은 재정안정에만 치중해 연금목적 훼손
– 급여 적절성과 사각지대 해소 통해 국민신뢰 회복 위한 사회적 논의 필요

3월 21일 국회에서 <노후소득보장을 위한 국민연금 개혁방향과 해법> 국제심포지엄이 개최됐다. 국민연금 제도시행 30주년과 국민연금노동조합 창립 30주년을 기념해 열린 이번 국제심포지엄은 국회의원 남인순, 권미혁, 윤소하, 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 한국노총, 민주노총, 사회공공연구원,‘공공기관을 서민의 벗으로’의정포럼, 저출산극복연구포럼(공동대표 양승조, 윤소하 의원, 책임연구원 김정우 의원) 공동 주최로 마련됐다.

이날 발제를 맡은 독일 본라인지크 대학의 하게메이어(Hagemejer) 교수는“노후빈곤과 적절한 소득보장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는 낮은 연금은 신뢰를 얻지 못하며, 결국 사회적으로나 재정적으로도 지속가능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특히 “급여 적절성과 재정 지속성의 균형을 위한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하면서 이를 위해“민주적이고 참여적인 방법을 통해 모든 이해관계자가 참여해 논의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안했다.

ILO 연금전문가인 누노 쿠냐(Nuno Cunha)는 한국의 연금재정 상황은 전혀 심각하지도, 위기상황도 아니며, 오히려 2060년경 기금이 고갈난다면서 “국민을 패닉 상태로 몰고 가서는 안 된다”고 이야기했다. 특히 ILO 협약 102조와 권고 202조 국제기준을 근거로, “한국의 국민연금은 적절성은 국제기준의 적절성 기준에 미흡한 수준”이며 “GDP대비 공적연금 지출 비중은 2.3%에 불과할 정도로 낮다”고 지적했다. ILO는 30년 가입기준 최소 40~45%의 소득대체율을 보장을 권고하고 있는데(40년 기준 환산, 53.3%~60%), 우리나라는 40년 가입기준 40%수준이라 이에 못미치는 수준이다. 이에 누노 쿠차는 심각한 노인빈곤 해소와 노후 소득 적절성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초연금을 강화하는 한편, 급여적절성과 국고 및 보험료 등 재정적 노력과 함께, 이를 위한 사회적 대화가 중요하다고 권고했다.

토론자들 역시 국민연금 급여적절성을 전제로 당사자가 참여하는 사회적 논의기구를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권문일 덕성여대 교수는“국민연금 재정불안을 과도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크다”면서 오히려 “급여적절성 차원의 문제가 심각하며 사회경제환경 변화에 따라 점진적으로 대응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유재길 민주노총 부위원장, 정광호 한국노총 사무처장, 장해식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사회통합연구센터장 역시 낮은 국민연금의 급여와 사각지대 문제를 지적하면서 이를 해소할 재원방안을 포함해 사회적 논의와 합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심포지엄을 축하하기 위해 참여한 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은 축사를 통해“국민연금이 누구나 안정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기본 노후소득을 보장하는 제도로 나아가게끔 노력하겠다”고 말했으며, 최경진 위원장(공공운수노조 국민연금지부)은 “지난 일방적인 연금개악의 오류와 한계를 극복하는 것이 국민연금 신뢰회복의 첫걸음”이라고 강조하면서 “올해 국민연금 4차 재정추계를 계기로 국민의 노후를 보장하기 위한 제대로 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토론회 개요>

  • 일시: 2018. 3. 21.(수) 14:00
  • 장소: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
  • 주최: 국회의원 남인순·권미혁·윤소하, 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 한국노총, 민주노총, 사회공공연구원, “공공기관을 서민의 벗으로” 의정포럼, 저출산극복연구포럼(공동대표 양승조·윤소하 의원, 책임연구원 김정우 의원)
  • 주관: 공공운수노조 국민연금지부
  • 발제① 국민연금의 급여적절성과 지속가능성의 조화, 어떻게 가능한가
    Krzysztof Hagemejer(Professor at Hochschule Bonn-Rhein-Sieg)
  • 발제② ILO의 연금개혁 원칙과 입장, 그리고 한국 연금개혁의 과제
    Nuno Meira Simoes da Cunha(Senior Technical Specialist on Social Protection, ILO)
  • 토론: 권문일(덕성여대 교수), 유재길(민주노총 부위원장), 정광호(한국노총 사무처장), 남찬섭(참여연대 사회복지위원장), 정해식(한국보건사회연구원 사회통합연구센터장), 류근혁(보건복지부 연금정책과장)
  • 자료집_노후소득보장을 위한 국민연금 개혁방향과 해법


<관련자료>

ILO의 연금개혁 원칙과 입장, 그리고 한국 연금개혁 과제에 대한 제언 영상

김연명 중앙대 교수 – Hagemejer 교수 대담

기사 보기(2018.3.23. 한겨레사회경제연구원 진행)

토론회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