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윤석열 정부 기금개악 현황과 문제점 토론회 개최

394

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이하 연금행동)은 3월 13일(월)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2간담회실에서 “윤석열 정부 기금개악 현황과 문제점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윤석열 정부는 KT 등 기업에 대한 수탁자책임활동을 관치로 격하시키고 있으며, 상근전문위원에 검찰 출신 인사를 임명하고, 노동계 추천 상근전문위원, 실평위원, 수책위원의 임명을 고의적으로 지연하여 기금위 기능을 마비시키고 있습니다.

삼성물산 합병사건과 같은 국정농단의 재발을 막고자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를 설치하였으나 윤석열 정부는 수책위원장이 될 상근전문위원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무효라 주장하고, 국민연금공단이 복지부 지시에 따라야 한다며 기금의 독립성에 배치되는 검찰 출신 인물을 임명하는 등 국민상식에 어긋나는 파행을 자행하였습니다.

지난 제1차 기금위(3.7.)에서는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의 인적구성을 경영과 자본에 편향적으로 변경하는 의결안건을 유례없이 표결로 강행처리했습니다. 국민연금 기금을 정권이 장악하고 그 실질 기능을 마비시키고 있습니다.

윤석열 정부가 전문성, 수익성을 구실로 국민연금 제도와 기금을 분리하여, 전주에 있는 기금본부 서울 이전을 추진하는 등 자본시장 이해관계에만 부합하도록 기금 거버넌스 개악까지 추진하려 한다는 보도도 연일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노동시민사회를 중심으로 국민연금 기금 현안을 진단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긴급 토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기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취재를 부탁드립니다. 끝.

윤석열 정부 기금개악 현황과 문제점 토론회

개요
일시: 2023년 3월 13일(월) 14:00 ~ 17:00
장소: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
주최: 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실, 김민석 의원실, 남인순 의원실, 인재근 의원실, 김성주 의원실, 강선우 의원실, 고영인 의원실, 서영석 의원실, 신현영 의원실, 최종윤 의원실, 최혜영 의원실, 정의당 강은미 의원실

프로그램
좌장: 정용건 연금행동 공동집행위원장
발제: 국민연금 기금 현안과 문제점_원종현 박사
토론
류기섭 한국노총 사무총장, 기금위원
이찬진 변호사, 전 기금위원·참여연대 실행위원
이상훈 변호사, 전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 위원
노종화 변호사, 경제개혁연대 정책위원

토론회 자료집(클릭)